음성인식연구실
Speech Recognition Lab

뉴스(News)

  멤버   강의   연구   과제   논문   세미나   갤러리   뉴스  

작성자 권오욱
작성일 2018-01-31 (수) 19:46
첨부#1 article.jpg (87KB) (Down:37)
ㆍ조회: 590      
음성인식 AI스피커 국내외 동향 [출처] 음성인식 AI스피커 국내외 동향|작성자 세라비

https://blog.naver.com/sbkim24/220985221269

사진 출처 : news1
3대 통신사업자와 포털사업자가 국내 인공지능스피커 시장을 놓고 각축을 벌이는 양상이다..

아마존 에코를 시작으로 구글과 애플이 인공지능(AI) 스피커를 출시하자 국내 업체들도 앞다투어 AI스피커 시장에 뛰어들고 있다..

작년 9월 국내시장에서 가장 먼저 관련제품을 출시한 SK텔레콤은 '누구'를 출시하였고, 뒤어어 KT가 올해 1월 '기가지니'를 시장에 내놓았다.

여기에 더해 네이버는 올해 상반기, 카카오는 하반기에 각각 AI스피커 제품을 출시할 예정이다. 통신3사 가운데 유일하게 AI스피커를 출시하지 않고 있는 LGU+도 올해 하반기 출시를 목표로 관련 제품개발에 있다고 한다.

이렇게 되면 국내 AI스피커 시장은 현재의 2파전에서 올연말에는 5파전으로 확대될 전망이다..

그렇다면 왜 너도나도 '스피커'에 주목하는 것일까....

가장 큰 이유는 음성인식 기술을 구현하는데 스피커만한 기기가 없기 때문이다.

2014년 아마존이 처음으로 '에코'를 출시하면서 스피커 형태를 채택한 것도 음성인식기술을 구현하는데 스피커만한 '폼팩터(제품의 구조화된 형태)'가 없다는 판단에서였다.

또 다른 이유는 프라이버시 문제 때문이다..
AI스피커를 사용하려면 사용자가 직접 자기 음성으로 말을 해야만 한다.
빠르게 말하면 인식율이 낮아져 평소보다 느린 말투로 또박또박 말을 해야하는데 이런 상황구현이 외부환경에서는 적합하지 않기 때문이다..

왜냐하면 사용자가 다른 사람들의 '보는 눈'을 의식하기 때문이다..
스피커를 가정에 두고 사용하게 되면 사생활이 보장되는 느낌때문에 자유자재로 사용하는데 부담을 갖지 않게 되는 것이다..

이를 증명하는 단적인 예로 애플 '시리'를 들 수가 있다..
애플 시리는 6년전에 등장했지만 아직까지 크게 대중화되지 못하고 있는데 그 이유가 스마트폰이라는 기기가 주로 밖에서 사용되고 있어서다..
결국, 음성인식 기술을 대중화하는데 '가정용' 제품이 최적이다..

국내 ICT 기업들이 AI스피커에 열을 올리는 이유는 AI스피커가 단순한 기기가 아니라 검색부터 쇼핑, 엔터테인먼트, 교육, 가정기기 등을 총망라하는 'AI플랫폼'이기 때문이다.

1세대 PC시대에는 '포털'이 대표 플랫폼 역할을 해왔으며,
2세대 모바일 시대로 진화하고 나서도 '관문'역할은 포털이 맡고 있다.
하지만 3세대 AI시대에는 새로운 플랫폼 등장을 예고하고 있어 국내 포털 강자인 네이버 또한 이 흐름에 동참하지 않을 수 없게 되었다..

플랫폼의 경우 '승자독식' 구조라서 한번 시장 선점 기회를 뺏기고 나면 재기가 쉽지 않아 너도나도 시장진입에 뛰어들고 있는 것이다.

2014년 11월 출시된 아마존 에코는 현재까지 약800만대 이상이 팔렸으며 시장조사기관 가트너에 따르면 2020년까지 AI스피커 시장은 20억달러(약 2조3000억원)로 급성장하고 전 세계 3.3% 가정의 거실에 AI스피커가 놓여질 전망이다.

SK텔레콤 '누구'의 경우 올해 3월 기준으로 6만대가 팔렸고 KT '기가지니'는 연말까지 50만대 판매를 목표로 하고 있다.

AI스피커 전쟁은 결국 'AI플랫폼' 선점경쟁이라서 플랫폼을 누가 먼저 선점하느냐가 중요해 앞으로도 관련 업계간 경쟁이 치열할 전망이다..

자료 인용 : news1
[출처] 음성인식 AI스피커 국내외 동향|작성자 세라비
   
번호     글 제 목  작성자 작성일 조회
81 [CES 2019]미디어젠, 다국어 음성인식 시스템으로 'Top5 Korean .. 권오욱 2019-01-30 212
80 [정구민의 톺아보기] 다양하게 진화하는 AI 음성인식 기술 권오욱 2019-01-30 148
79 자율주행차가 말을 걸고 차유리가 게임 스크린이 된다면 권오욱 2018-11-02 244
78 “누구 플레이 만들자” 200여 협력사·개발자 성황 권오욱 2018-10-24 237
77 ‘센 놈’ 구글홈 가세 … AI스피커 시장 달아올랐다 권오욱 2018-09-12 318
76 [구글 I/O 2018] ① 이제 진짜 말귀를 알아듣는 구글 인공지능 권오욱 2018-05-09 374
75 "주인 말만 듣는다" 더 똑똑해진 AI스피커 권오욱 2018-05-04 371
74 말로 조절하는 국산車 AI 음성인식 확대 권오욱 2018-03-14 444
73 아마존·구글·애플 이어 페이스북도 AI스피커戰 가세 권오욱 2018-02-19 461
72 애플의 '노래찾기' 불발되나…'샤잠 인수' EU반독점조사 직면 권오욱 2018-02-08 424
71 "음성인식 기반 AI스피커 시장…2021년 4조원"-가트너 권오욱 2018-01-31 487
70 음성인식 AI스피커 국내외 동향 [출처] 음성인식 AI스피커 국내외.. 권오욱 2018-01-31 590
69 국산 AI 스피커를 한 자리에 놓고 써 보니 권오욱 2018-01-29 445
68 애플 인공지능 스피커 '홈팟', 2월9일 출시 권오욱 2018-01-24 438
67 AI 스피커 시장에 애플 가세…누가 거실 주인될까 권오욱 2017-06-10 912
66 애플 홈팟 "멀리 있어도 주인님 목소리는 알아듣죠" 권오욱 2017-06-07 753
65 토종 AI 비서 서비스, 자동차 올라탄다 권오욱 2017-03-16 946
64 "한국말 못해요"…'신상' 스마트폰 음성비서가 무용지물이라면? 권오욱 2017-02-23 1171
63 스마트폰 터치도 귀찮아, 말로 하면 되지 권오욱 2017-02-05 869
62 [CES2017]치열한 '가전·자율주행' 경쟁..한·중·일 승자는? 권오욱 2017-01-31 799
12345